IGSE produces experts only.
home 교육원 광장 수강후기

수강후기

어린이 영어 문자 지도 전문가 과정 후기 (0) New
파일 없음
un0175 2013/08/17 1788
어린이 영어 문자 지도 전문가 과정 수강후기


저는 어린이 영어 문자 지도 전문가 과정 1기 진지언 이라고 합니다.
저는 9살,7살 아이 둘 주부이며 아이를 낳기 전에는 중고등부 영어강사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제가 이 어린이 영어문자지도 전문가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시작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보통 아이가 7살 정도가 되면 주위에서 영어공부를 이미 시작하고 있거나 아님 7살인데 아직도 영어공부를 시작하지 않았느냐는 걱정 어린 시선과 질문을 많이 받게 됩니다. 저의 현 거주지가 세종시라는 지방인데도 이 정도이면 경기도권이나 서울은 두말할 것도 없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첫아이 8살 때 본격적으로 캐나다 원어민선생님과 그룹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반응은 제 생각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아이는 너무 낯설어하고 선생님은 생각 밖으로 시간개념이 없었습니다. 아이는 수업을 그만 두었고 지역특성상 선택의 폭이 넓지 못해서 이제 어떤 방법을 취해야하나 ‘그럼 기본이라도 내가 가르쳐야하나 ’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러고 보니 어디서 어떻게 그 기본이라는 것을 가르쳐야하는지 스스로에게 묻게 되더군요. 그래서 이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던 IGSE에서 수업을 찾던 중 이 과정을 선택하게 되었고 특히 Phonics 수업과 발음수업이 제 눈에 계속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보통 Phonics라 하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조금은 방향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주 한주 수업에 참여하면서 그 기본이라는 것이 파닉스가 전부가 아니라 Literacy 즉 문해력이라는 큰 틀에서 시작해야 전체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그 다음 세부적으로 음운이니 알파벳, 파닉스, 각각의 자모음의 음가 그리고 좀 더 심도있게는 고학년 독해에도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창성(Fluency)과 이해력(Comprehension)까지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어쩌면 영문과 수업의 몇 학기분의 수업내용이겠지만 전주연 선생님께서 엄청나게 많은 print-out, 교재와 영어 동화책, 게임들 그리고 실제로 아이들에게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Tool들을 많이 챙겨 와서 시연해 주셨고 배운 내용들을 이렇게 (집에서 or 수업에서)이용해볼 수 있어서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실 전 고학년들만 가르쳐봐서 인지 어린 제 아이들과 수업을 막상 하려고하면 뭔가 표현하는 방법에 막막함을 느꼈었는데요, 선생님과의 수업을 통해서 아이들의 성향이나 인지발달 상태에 대한 조언도 많이 얻게 되었고 구체적인 방법도 많이 배워서 그 부분이 제게는 참으로 유용한 부분이었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발음수업!
보통 내 발음이 수려하지 못하니깐 아이들에게 영어책 읽어주기가 다소 머뭇거려지기도 했답니다. 하지만 발음이란 것도 혀와 성대의 각 역할을 먼저 배우고 많은 연습을 통한다면 극복해 볼 수 있는 부분이라는 자신감 또한 얻게 되었답니다.

15주라는 긴 시간이었습니다. 세종시에서 새벽 6시 아님 7시에 기차타고 출발해서 수업 듣고 다시 집에 오면 오후 4시, 하루를 꼬박 다 사용한 15주 동안의 수업이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Lesson plan 발표 후 제게 남는 느낌은 좀 더 열심히 할걸... 아직 잘 모르는 게 더 많은 데...와 같은 아쉬움이더군요. 공부라는 것이 하면 할수록 내가 모르는 게 정말 많다라는 것을 알려주기는 하지만요..

나름 큰 포부를 가지고 시작한 올해의 첫 목표를 이렇게 잘 마칠 수 있게 되어서 제 자신에게 정말 칭찬해 주고 싶고 이번 1기 선생님들과 끝을 같이 맺을 수 있어서, 제게 많은 자극제가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할 수 있다고 늘 격려해주시고 그 많은 자료들 챙겨오셔서 언제나 3시간 수업이 모자란다고 말씀하시며 열심히 수업해주신 전주연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저와 비슷한 상황에 계신 분들이 방향을 잘 못찾고 계실 때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맺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작성

비밀번호 ( 비밀번호 입력 후 등록 가능합니다. )